시각장애인을 위한 외국어 교육, 미니학습지의 4년

안녕하세요? 김미니기자입니다.
오늘은 4주년을 맞이한 미니학습지의 시각장애인용 영어, 일본어 학습지 소식으로 찾아왔습니다🎉

여러분은 시각장애인이라고 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사실 우리나라의 장애인 중 90% 가량은 후천적으로 질병이나 사고로 인해 장애를 갖게 됩니다.
장애인의 삶은 우리와 크게 동떨어져 있지 않다는 것이죠. 또한 시각장애는 우리나라에서 지체장애-청각장애 다음 3번째로 많은 장애 유형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 주변의 시각장애인 분들이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다른 무엇보다도 ‘학습권’을 원하시는 분들이 많답니다. 책을 읽고, 공부를 하고 싶다는 것이지요📚
시중에 출판되는 도서 중 ‘점자’로 번역되는 도서의 비중은 0.2% 정도에 불과합니다. 점자 번역은 비용도 많이 들고 책을 점자로 출판할 경우 보관 공간과 노력이 굉장히 많이 들기 때문이죠. (요철의 입체감을 이용한 점자 도서의 특성상 책이 물에 젖거나 납작하게 찌그러지면 읽을 수 없답니다!!)
물론 요즘은 오디오 북 등 시각장애인을 위한 ‘대체자료’도 많이 나오고 있어요. 하지만 이런 대체자료 제작 비율도 아직 일반 도서 대비 5% 미만에 그치고 있어 시각장애인 분들은 공부를 하고 싶어도, 책을 읽고 싶어도 비장애인 대비 선택의 폭이 굉장히 좁습니다.
특히 외국어 교육의 경우 시장의 트렌드가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있지만 시각장애인 분들이 접하는 외국어 학습 교재는 예전의 트렌드에 머물러 있어 많은 아쉬움이 있었죠.


미니학습지를 만드는 선생님과 직원들은 예전부터 사회공헌에 관심이 많았어요. 저희 회사의 일부 창업멤버들은 지역아동센터 봉사활동에서 처음 만나 친해지기도 했고요.
그래서 2019년 겨울 처음 미니학습지를 세상에 내놓자마자 이 멋진 학습지를 꼭 필요한 사람과 나누자는데 뜻을 모았고, 저희가 처음으로 이 강의를 나누고 싶었던 분들은 바로 ‘시각장애인’이었어요.
저희가 많은 인강과 원어민 음원을 가지고 있으니 이걸 귀로 듣고 입으로 따라하면 시각장애인분들이 충분히 제대로 외국어를 공부할 수 있으리라 생각했죠.
그래서 미니학습지가 세상에 나오고, 처음으로 홈페이지에서 판매를 시작하자마자 바로 한국시각장애인 연합과 여러 시각장애인 복지관에 연락해서 저희 교재와 인강을 드리고 싶다고 했어요!


그래서 2020년 여름, 자체적으로 점자 출판이 가능한 시설을 갖춘 서울시립 노원 시각장애인복지관과 협약을 맺게 되었습니다.


협약서 위에 시각장애인을 상징하는 ‘흰지팡이’ 로고가 귀엽죠?
복지관에서는 매년 2-3회 시각장애인 전용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미니학습지를 공부할 학생들을 모집해요. 그리고 학생들에게 점자 교재와 오디오파일 접근 권한을 제공하죠.
시각장애인분들은 노원시각장애인복지관의 관리와 독려를 받으며 영어 미니학습지 베이직을 공부합니다.


공부 방법은 비장애인들과 비슷해요. 시각장애인 전용 온라인 앱에 올려져 있는 영어 미니학습지 강의 음원을 듣고, 책으로 공부합니다.
다만 이 음원은 강의의 영상에서 오디오만 따로 뽑아내어 음원 파일로 만든 것이라는 점만 달라요.


이 학습자분의 사진에서는 2021년 개정되기 전 판쇄의 미니학습지도 보이네요. 시각장애인용 학습지를 만들기 시작한 것이 미니학습지의 시작과 거의 겹치기 때문에 이 프로젝트의 역사가 곧 미니학습지의 역사기도 해요.


점자 인쇄기는 요철을 ‘찍어내기’ 때문에 인쇄 소음이 엄청나요. 처음 인쇄하는 것을 보았을 때 귀가 먹먹했던 기억이 나네요.


점자용 프린터는 버튼도 점자로 표기되어 있어요. 실제로 보면 굉장히 커서 놀랐답니다.


그런데 앞서 말씀드렸듯 점자 책을 가지고 다니거나 보관하는 것은 공간이 굉장히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시각장애인 분들은 종이 책 외에도 점자 도서를 전자 파일 형태로 담아 단말기에 점자를 띄워 손으로 읽을 수 있는 ‘휴대용 점자단말기’도 많이 이용하세요. 저희는 노원 시각장애인복지관의 도움을 얻어 지금까지 총 53권의 교재를 이런 식으로 ‘점역’하고 특수한 전자 파일로 만들어 학생분들이 단말기에도 교재를 가지고 다니도록 제공해오고 있습니다.


그렇게 2020년이 지나고, 관계자분들과의 간담회를 거쳐 2021년에는 수강생 설문조사에서 가장 많은 분들이 원하셨던 ‘일본어’로 과정을 확대하기로 했어요!
이 역시 검증된 외국어 전문 점역사를 보유한 노원시각장애인 복지관에서 도움을 주셔서 교재를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일본어 미니학습지 베이직은 학습하면서 정기적으로 인강 강사분과의 그룹통화도 제공하여 학생분들의 궁금증을 풀어드리는 시간을 갖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2022년부터는….영어 중고급 과정인 패턴 영어회화 ‘영어 패턴 99학습지’, 원어민 회화과정 ‘네이티브 잉글리시 학습지’와 일본어 고급 과정 ‘네이티브 일본어 학습지’까지 제공하기 시작했어요. 매년 학습 과정이 신설되면서 2020년에 저희와 함께 영어 미니학습지 베이직을 시작했던 시각장애인 학습자분이 영어 네이티브까지 끝마치는 뿌듯한 경험도 여러 번 있었습니다.


이 일을 하면서 저희가 가장 즐거울 때는 매 학습 기수가 끝날 때마다 복지관에서 받아보는 설문조사결과를 읽고 학습자 전화 인터뷰를 하는 시간입니다.
중도 시각장애인이신 한 분은 말씀하셨어요.
“시력을 잃고 한동안 외국어 공부는 생각도 안하고 있었는데, 이렇게 다시 영어 공부를 시작하니 생활에 활력이 생겨요.”
또 어떤 분은
“일본 여행을 가서 기차 도시락을 시켜 먹어보고 싶었는데, 매일 조금씩 하는 일본어 공부가 너무 재밌어요.”라고 말씀해주셨고요.
영어를 미니학습지 베이직부터 네이티브 과정까지 다 마치신 분은
“이렇게 처음부터 끝까지 많은 강의가 시리즈로 제공되니까 체계적으로 쭉 공부할 수 있어서 정말 좋았어요. 미니학습지 덕분에 이제는 일본어를 도전해 보려고 해요. 제가 여기까지 공부할 줄은 정말 몰랐는데, 정말 고맙습니다.”라고 하시기도 했죠.
이런 여러분들의 한 마디, 한 마디가 저희에게 끝없는 에너지를 주고 더 많은 것들을 나누게 싶게 하는 원동력인 것 같아요.


그래서 더 많은 시각장애인분들에게 이 기쁨을 나눠드리고 싶어서 알아보던 중, 올 초 시각장애인들이 직접 스스로 IT 기술 개발에 참여하여 시각장애인용 대체자료와 콘텐츠를 만들자는 기치하에 설립된 ‘IT로 열린 도서관‘을 만나게 되었어요. 대표님께서 직접 웹 플랫폼 개발에 참여하여 시각 장애인의 정보 접근권, 학습권을 위해 힘쓰시는 모습에 감동을 받아 함께 미니학습지 영어, 일본어 콘텐츠를 ‘IT로 열린 도서관’에서 서비스하기로 협약을 맺게 되었습니다.


2024년 2월 협약식 이후 현재 IT로 열린도서관의 김정호 대표님과 기술진이 자체 플랫폼 ‘센스월드’에서 시각장애인을 위한 미니학습지 콘텐츠 오픈을 위해 노력 중이시랍니다! 곧 오픈될 IT로 열린 도서관의 새로운 서비스에 많은 기대 부탁드려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항상 아쉬웠던 더 많은 제2 외국어도 드디어 2024년 하반기에 오픈하게 되었어요!
시각장애인 학습자들과의 인터뷰나 설문에서 영어, 일본어 외의 다른 언어도 공부해보고 싶다는 의견은 항상 있었는데요. 일반적으로 수요가 높은 영어, 일본어 외의 다른 제 2외국어들은 전문 외국어 점역사가 흔하지 않고 비용도 적지 않아 제작 진행이 쉽지 않았거든요.

다행히 올해 서울 실로암 시각장애인복지관과 성공적인 논의를 마치고 ‘스페인어’와 ‘중국어’ 미니학습지 베이직을 점역하여 하반기에 공개할 예정이랍니다.
중국어의 경우 한자를 하나하나 손으로 찍어야 해서 점자 번역에 굉장히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데요. 올해 드디어 이 작업을 시작할 수 있게 되어 저희도 너무 기뻐요.


IT로 열린 도서관의 센스월드 서비스와 실로암시각장애인 복지관의 스페인어, 중국어 학습지 서비스가 시작되면 또 소식을 전하러 올게요.

세상 모든 사람들에게 ‘장벽없는 (Barrier-free)’ 교육이 제공되는 날까지.
외국어를 공부하는 모든 사람들이 원하는 때에, 원하는 외국어를 공부할 수 있도록.
세상 모든 사람들에게 닿고 싶은 미니학습지의 김미니 기자였습니다!😁

대학생 시각장애인학습자 김*완님 (네이티브 잉글리쉬, 네이티브 일본어) 인터뷰 보기

시각장애인학습자 김*경님 (영어 패턴 99, 네이티브 잉글리쉬) 인터뷰 보기

시각장애인 학습자 김*영님 (영어 미니학습지 베이직) 인터뷰 보기

시각장애인 학습자 임*주님 (영어 미니학습지 베이직) 인터뷰 보기

댓글 달기

미니학습지와 함께
즐거운 외국어 생활

Copyright © 2023 Noisy Contents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