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학습지 5년간의 스토리

모든 일이 그러하듯, 미니학습지도 단기간에 만들어진 것은 아니었습니다. 오랜 기간 비밀리에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발전시킨 것이 지금의 미니학습지입니다. 우리가 지금까지 어떻게 성장해왔는지, 이제는 말할 수 있습니다.

2015년 4월 6일

1. 미니학습지의 기초, 왕초보 환급반에서 시작하다

말하기 중심 교육과정으로 4주 안에 자기소개를 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 실력으로 올려주는 전액 환급반 운영. 현재까지 약 2천여명의 수강생 배출 경험을 토대로 문법 없는 말하기 훈련의 가능성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통해 미니학습지 기획 의도의 출발점이 되었다. 당시부터 2019년까지 독일어 미니학습지 교재 및 컨셉을 개발 및 발전시켜 왔으며 현재는 독일어의 기획을 있는 그대로 스페인어, 프랑스어, 러시아어, 중국어 등에 도입하여 성공적인 콘텐츠 개발이 이뤄지고 있다.
이와 별개로 2015년 이후 독독독 독일어가 획기적을 발전을 도모하게 되었는데 이는 현재의 미니학습지 탄생에 직간접적으로 기여하고 있다. 모든 콘텐츠가 그렇듯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었다. 독독독 독일어가 미처 다루기 힘들었던 틈새분야를 파고들어 장기적인 계획을 가지고 오랜 시간과 자본을 투자해 지금의 미니학습지가 탄생하였다. 자사내 극소수만 알고 있어야할 만큼 비밀 프로젝트로 진행하였으며 지금도 미니학습지 다음 모델에 대하여는 극비사항이다.

#문법보다_말하기_컨셉_획득

미니학습지의 출발이 된 왕초보반 풍경. 지나고보니 모두가 추억.

2017년 11월 10일

2. 영어 미니학습지 제작 시작

독일어를 비롯 제2외국어와 달리 영어는 완전히 다른 기획의도에서 시작되었다. 영어를 능숙하게 하는 사람은 많지 않겠지만 영어를 전혀 모르는 사람은 젊은 층에서 찾기 힘들다는 점, 그들이 가진 말하기 기능의 부재를 채워줄 미니학습지를 개발하고자 영어 미니학습지를 기획하였다. 이는 2013년에 자사가 개발하여 출시한 말하기 기능성 보드게임 Pepper's Talking Board와 기업체에서 비즈니스 영어 말하기 기능향상을 위해 개발된 Worldian Revolution을 발전시키면서도 유럽식 언어레벨 시스템인 CEFR을 기반으로 하여 완전히 재구성된 기능 중심 영어 미니학습지를 개발하게 된다. 당시 교재개발은 물론 메인 강사 섭외까지 모두 완료하여 제작을 시작하였다. 또한 이때부터 미니학습지는 1일 1장의 컨셉을 가지게 되었다.

#1일1장_컨셉_획득

OOO one day 란 이름을 가질뻔했던 미니학습지

2019년 5월 27일

3. 일러스트 디자인 개발

디자인이 좋아야 사용자의 교육경험도 좋아진다는 신념아래 디자인에 장기적인 투자로 개발을 확정하였다. 현재 미니학습지의 디자인에 대하여 많은 학습자들이 좋게 평가하고 있다. 2018년 자사의 독일달력을 디자인한 Bona_Park를 섭외하여 독일어 미니학습지의 마스코트, 박스 일러스트 디자인 개발을 시작하였으며 이후 영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러시아어, 중국어 등의 개발에 함께하고 있다. 또한 학습지 교재의 표지는 자사의 디자인팀에서 각 국가별 이미지와 미니학습지가 가진 다양성을 결합하여 구현해 내었으며 내지는 학습지의 특성상 사용자가 직접 필기하고 칠할 수 있는 느낌을 극대화하도록 흑백으로 구성하기로 하였다.

#디자인이_모든_것이다

유명 프랑스 의류 디자이너 출신 일러스트 작가가 함께하여 날개를 달다.

2019년 7월 15일

4. 독일어 미니학습지 공식출시

4년여의 개발기간을 바탕으로 공식적인 미니학습지 운영을 시작함. 특히 지금까지의 운영 및 개발 노하우를 반영하여 단순한 일방향 전달방식 인강에서 벗어나 최소한의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운영방식 및 강의방식을 개발하여 출시하였다. 또한 독독독 독일어 인터넷 강의 경영 경험을 녹여내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제작하였고 독일 현지촬영, 사용자 중심의 강의 편집술, 1일 1장이라는 매력적인 포인트를 심도있고 포괄적으로 도입하기에 이르렀다. 이 당시 가장 중요한 핵심은 영상 편집술에 있다. 인강 및 교재 제작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를 영상편집으로 보고 영상편집팀을 꾸리는 데 가장 많은 투자를 하였으며 현재 본사의 가장 강력한 핵심 부서로 성장하였다.

#새로운_인강_영상_편집술_획득

첫 마스코트는 닥스훈트(Dachshund: "지붕의 개") 독일견

2019년 12월 27일

5. 영어 미니학습지 공식출시

교재 디자인, 촬영이 완료되었고 영어 미니학습지를 공식적으로 출시하게 되었다. 영어는 독일어만큼 오랜 개발기간이 소요되었는데 앞서 언급한대로 독일어 등 제2외국어와 달리 영어 교육시장이 가진 특수성 때문에 그만큼 제작에 공을 들여야만 했다. 영어 콘텐츠 개발팀은 CEFR의 기능(function) 중심 레벨 전개방식을 분석하여 지금까지의 영어 교육에서 보여주지 못한 완전히 새로운 방식의 콘텐츠 개발을 위해 달려왔다. 구성에 있어 완전히 차별적인 점은 스킬과 미션을 통해 구체적인 사안에 대해 영어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 개발을 극대화하도록 되어 있으면서도 하루에 한 장씩 공부할 수 있는 미니학습지의 특성을 그대로 반영하였다.

#기능중심의_CEFR이_반영된_미니학습지

미니학습지 개발자는 2007년부터 CEFR 덕후라는

2020년 3월 16일

6. 스페인어 미니학습지 출시확정

스페인어는 독일어와 영어 이후 가장 먼저 제작해야할 1순위 언어로 선정하여 기타 언어보다 더 빠르게 제작을 확정하여 개발을 시작함. 특히 2018년 우주 스페인어 제작 경험에서 얻은 교훈을 바탕으로 독일어 미니학습지와 같은 결을 따라 원어민과 한국인 전문강사의 더블티칭, 학생강의를 통한 사용자 경험 증대를 꾀하였고, 쉽고 재밌고 빠르게 스페인어 말하기 능력을 획득하는 데 가장 큰 중점을 두었다. 특히 스페인어부터는 미니학습지의 단계를 왕초보에 집중하여 1~5단계 과정으로 출시하기로 결정하였다. 이 때부터 여타 언어개발의 속도가 빨라졌는데 이는 독일어 미니학습지가 가진 재미와 탄탄한 말하기 기획 콘텐츠를 100% 반영하고 녹여낸 결과이다. 미니학습지의 모든 콘텐츠 개발자들은 상호 경쟁이 아닌 완전한 협력관계로 서로의 장점을 빠르게 습득하고 먼저 앞선 개발자들이 적극적으로 자신의 노하우를 전달하는 데 힘쓰고 있다.

#노하우_전수

남미와 스페인의 서로 다른 어휘 및 발음을 다 잡아낸 미니학습지

2020년 4월 2일

7. 기타 언어 미니학습지 제작을 위한 설문조사 시행

기타 언어개발에 대하여는 제작의 우선순위를 자사가 아닌 사용자가 직접 선택하여 발전시킬 펀딩 시스템을 도입함. 요청된 언어가 많을수록 더 우선적으로 개발하도록 도입하였는데 당시 이미 제작이 확정된 스페인어는 역시 1위를 차지하였으며 프랑스어, 러시아어, 중국어 순으로 개발순서가 확정된 계기가 되었다. 이 외에도 일본어, 이탈리아어, 스웨덴어, 태국어, 아랍어 등 다양한 언어 개발 요청을 받았으며 이러한 언어 학습지에 대한 개발에 대하여 개발팀에서 심도있게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함께_만들어가는_미니학습지

언어라는 우주를 함께 만들어 갑니다.

2020년 5월 1일

8. 프랑스어 미니학습지 출시확정

독일어, 영어, 스페인어에 이어 제작요청이 많았던 프랑스어 제작이 확정됨. 프랑스어 역시 스페인어와 마찬가지로 독일어 미니학습지의 재미 및 기획을 100% 수용하고 발전시켰으며 스페인어와 마찬가지로 1~5단계 구성으로 제작하였다. 또한 실제 학습자들에게 문화강의 요청을 설문으로 받아 가장 많은 요청을 받은 문화강의를 제작중이다.

#사용자의_요청을_그대로_수용하는_학습지

수닭, 라벤더, 프로방스의 느낌을 담다

2020년 5월 15일

9. 중국어/러시아어 등...

지금까지 개발한 라틴어 알파벳 기반의 언어와는 조금 다른 결을 갖는 언어에 도전. 9월 출시를 앞두고 바쁘게 준비하고 있다. 그 외에도 시니어 영어, 비즈니스 영어, 한국어 등 다양한 학습자를 위한 학습지가 출시를 앞두고 있다.

#도전은_무한히 #스토리_업데이트도_계속할게요

2020년 7월 31일

10. 시각장애인을 위한 미니학습지 기증 협약

사단법인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산하 서울특별시립노원시각장애인복지관과 업무협약을 맺고 영어 미니학습지부터 시각장애인 분들께 무상으로 제공하기로 하였다. 2020년 8월 말부터 점자로 발행된 영어 미니학습지를 만날 수 있으며 시각장애인에게 무상으로 강의가 제공된다.

#사회환원

2020년 9월 11일

11. 중국어 미니학습지 출시

미니학습지 학습자들이 오랜 기간 기다려온 가장 쉬운 중국어 학습지가 출시되었다. 성조만 공부하다 끝나버린 학습자들이 많은 중국어 교육에서 벗어나 첫날부터 회화로 시작해 성조를 자연스럽게 배워나가는 형태로 완전히 새롭게 구성된 중국어 미니학습지. 중국어 전문 강사 박유진과 통통 튀는 중국어 훈련강사 강리즈와 함께 5단계(CEFR A2)까지 공부할 수 있다.

#팬더와함께_첫날부터말해요

쉽게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된 중국어 학습지

2020년 9월 18일

12. 러시아어 미니학습지 출시

국내 최초 러시아어 학습지가 탄생했다. 러시아어 인강이나 학습지 등을 거의 찾기 어려운 현실 속에서 가장 필요하다고 요구받은 언어 러시아어. 이제 가장 쉽고 재밌게 러시아어를 공부할 수 있는 러시아어 1일 1장 미니학습지로 러시아어 기본단계(CEFR A2)까지 어렵지 않게 공부할 수 있다. 또한 인쇄체와 필기체를 구분하는 러시아어의 특성을 반영해 필기체를 장려하고 공부에 활용할 수 있는 부록과 강의가 제공된다.

#친구사이_소냐쌤_라나쌤_더블티칭

영상이 재밌어 멈출 수 없는 러시아어 인강 제공

2020년 10월 18일

13. GS칼텍스와 위장전술 영어학습지 제작

영어는 모든 이들의 관심사니까, 영어학습지를 위장전술로 삼아 어떻게 친환경의 삶을 살아야 하는지 이유와 방법 등을 전달할 수 있는 학습지를 만들면 어떻겠냐는 생각을 해낸 GS칼텍스와 아이디엇. 성인 학습지 전문기업 드림메이커스(주)의 미니학습지 영어팀에서 뜻을 모아 제작에 협력하기로 하였죠. 언뜻 보면 영어학습지이나, 열어보면 반전이 있는 친환경 교육 영어학습지. 영어도 공부하고 친환경에 대해 다시 한번 숙고하게 되는 1석2조 학습지가 탄생했죠.

#실제효과는_영상에서_직접확인

교재, 강의 모두 무료 배포 캠페인